세계여행-스페인, 바르셀로나
[스페인]
-스페인은 8세기경 소왕국들이 이슬람의 지배(약 700년)를 받다가 15세기경 통일을 이루었으며, 19세기경에는 나폴레옹에 의해 정복당해 프랑스 지배를 받았다. 이후 1936-39년간 스페인 내란으로 프랑코 총통이 집권해 1975년 총통 사후까지 오랜 독재기간을 거쳤다.
현재는 민주주의에 기초를 둔 입헌군주국이며 국회는 2원제다. 전통적인 농업국가로 소맥, 감귤류, 포도, 올리브 등이 유명하다. 음식으로는 빠에야(파에야), 핀초, 하몽, 와인, 꿀 등이 잘 알려져 있다.
대서양을 끼고 있어 어업(원양어업, 근해 어업)이 발달했고 섬유, 기계, 조선 등의 산업도 융성했다. 최근에는 관광 산업이 중요한 소득원이 되고 있다.
국가 면적은 한반도의 약2.5배(총면적은 50만 4788㎢)로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나라다. 이베리아 반도의 대부분인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동쪽은 피레네 산맥을 사이에 두고 프랑스와 접해 있다.
북서쪽은 대서양, 동쪽은 지중해에 둘러싸여 있으며 남서부는 포르투갈과 국경을 이루고 아프리카 대륙과도 접해 있다. 북서부 대서양 연안은 온난한 해양성기후로 비가 많으며, 마드리드를 포함하는 중부 고원지대와 남서부는 대륙성의 건조한 기후를 나타낸다.
남동부의 지중해 연안은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로 일년내내 온난하다. 스페인 내륙 및 남부의 여름 햇빛은 너무 강열해 반드시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해야 한다.
인구는 약 3,900만명으로 라틴계 스페인인이 주를 이루며, 원주민인 이베리아인, 로마인, 게르만인, 아랍인 등 다양한 종족의 혼혈이 많다.
공용어는 스페인어(카스티야어)이며, 이외에도 지역적으로 북부에는 갈리시아어, 동부에는 카탈루냐어가 사용되고 있다.
플라멩고를 비롯한 많은 민속무용이 있다. 프랑스, 이탈리아, 아랍풍의 다양한 양식의 건축술이 발달했으며 가우디와 같은 세계적인 건축가가 배출됐다. 화폐는 유로화를 사용한다. 사용전압은 230V이다.
[스페인 요약]
◈ 수도 : 마드리드(Madrid)/◈ 인구 : 4,644만 1,049명 (2019 통계)/◈ 면적 : 501,788㎢(한반도의 약 2.3배)/◈ 주요도시 : 바르셀로나(Barcelona), 그라나다(Granada), 세비야(Sevilla)/◈ 주요민족 : 라틴계(Latin)/◈ 주요언어 : 스페인어(Spanish)/◈ 종교 : 카톨릭/◈ 시차 : 한국보다 8시간 느리다.
[바르셀로나(Barcelona)]
-도시개요:플라멩고와 투우(투우는 중단됨)의 열정이 느껴지는 바르셀로나는 해안을 끼고 있어 어업을 비롯해 섬유, 기계, 조선 산업이 발전한 도시다.(스페인 제1의 도시). 19세기경 나폴레옹에 의해 정복당해 프랑스 지배를 받았는데 식민통치에서 벗어나고자 끈질긴 저항 운동이 일어던 도시 가운데 하나다.
이후 1936-39년간 스페인 내란으로 프랑코 총통이 집권해 1975년 총통 사후까지 오랜 독재기간을 거쳤다.
바르셀로나의 환율은 유로화를 사용한다(유럽연합 EUR 1 유로 = 대한민국 KRW 1,292.06 원/최근 고시환율 기준) 바르셀로나는 한국보다 8시간 늦으며, 3월에서 9월까지 서머타임 실시기간에는 7시간이 늦다. 바르셀로나(Barcelona)는 한국 기후와 거의 비슷하다.
-박물관:바르셀로나에는 다양한 분야의 박물관들이 즐비하다. 카탈루냐 고고학 박물관을 비롯해 바르셀로나 현대미술관/카익사포룸 바르셀로나/산타모니카 현대미술관/바르셀로나 현대 문화센터/코스모카이사 바르셀로나 (바르셀로나 과학박물관)/안토니 타피에스 미술관/호안 미로 재단/FC 바르셀로나 박물관/바르셀로나 식물원/페드랄베스 왕궁/바르비에르뮐러 프리콜럼버스 미술관/프레데릭 마레스 박물관/바르셀로나 음악박물관/카탈루나 미술관/피카소 미술관 (바르셀로나)/초콜릿 박물관/비레이나 저택/사그라다 파밀리아 등이 소재한다.
-관광지:람블라 거리, 콜럼버스 기념상(푸에르타데라파스), 카탈루냐 광장, 라 보케리아 시장(재래시장),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가우디 이 코르네트가 설립한 성당으로 최고 높이가 170m이며, 직선을 배제하고 곡선만을 사용해 유명하다. 지금도 건축중에 있는 성당),
가우디가 건축물 (까사밀라, 까사바트요, 구엘공원), 카탈루냐 서킷(16개 코너와 5개 고속구간 보유) , 카탈루냐국립미술관, 피라 바르셀로나 타워(스페인광장),라 로카 빌리지, 그라노예르스 교회, 라도베리아 역사 해석 센터, 라 포르사다, 그라노예르스 타운 홀, 에스파냐 국회 의사당, 바르셀로나 토레 아그바, 바르셀로나 투우장, 구엘공원, 바르셀로나대성당, 콘스타블레스 하우스, 발로마네스 골프 클럽, 바르셀로나 공원, 포트벨(항구, 물 위에 떠있는 광장), 카사밀라(가우디가 건축한 5층 건물로 물결치는 듯 보이는 벽과 복잡하게 얽혀 있는 연철 난간, 동굴처럼 생긴 출입구가 독특하다, 그라시아 거리 위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지정) 바르셀로나 정부청사, 디아고날 거리, 카사 바트로(미로 처럼 구불구불한 공간미를 가지고 있는 건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지정), 레이알 광장, 론다 델 리토랄 거리.
-인근관광지:바르셀로나 인근에 몬세라트산(몬세라토) 톱니바위와 몬세라트 수도원, 휴양도시 시체스, 지로나 등.
🤗
답글삭제